티스토리 뷰
목차
빠르게 롯데케미칼 주식 종목의 핵심 뉴스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글입니다.
현재 주요 이슈들을 확인해보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롯데케미칼 기업개요
- 동사는 롯데정밀화학,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의 연결편입으로 사업조직을 기초화학, 첨단소재, 정밀화학, 전지소재로 재편하였음.
- 기초화학의 주요 제품으로는 에틸렌(EL), 프로필렌(PL)등이 있으며 첨단소재 주요 제품으로는 ABS, 폴리카보네이트(PC)등이 있음.
- 정밀화학은 롯데정밀화학과 그 종속회사를 대상으로 하며 ECH, 가성소다 등을 주요 제품으로하며 전지소재 사업은 동박 등을 주요제품으로 함.
관련기사
한숨 돌린 롯데케미칼, 수익성 제고 명운 달렸다
롯데케미칼이 2조원대 회사채에 대한 조기 회수 상황을 종결하고 원인이 된 계약서 조항을 수정하면서, 당장 맞닥뜨린 ‘채무불이행(디폴트)’ 가능성을 없앴다. 그러나 중국발 공급 과잉 영향으로 다년간 이어진 영업적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향후 재무 위기가 재차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출처: ZDNET KOREA 2024.12.19
롯데케미칼이 중국발 공급과잉 문제로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해 알아보세요.
빠르게 관련 정보를 확인하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롯데케미칼, 재무부담 덜어…'약정 위반' 2조 회사채 특약 조정(종합)
롯데케미칼이 수익성 악화로 2조원대 회사채의 재무약정 위반이 발생하게 한 특약을 조정해 재무 부담을 덜게 됐다. 트기 롯데월드타워 담보 제공을 통해 롯데그룹은 시장 우려를 불식하고 롯데케미칼 유동성에 문제가 없다는 메시지를 시장에 전달했다.
출처: 연합뉴스 2024.12.19
롯데케미칼 말련 법인 LC타이탄, 일부 설비 셧다운...공급 과잉 해소 차원
롯데케미칼은 해외사업장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말레이시아 자회사인 LC타이탄이 일부 생산시설을 일시적으로 셧다운하기로 했다. 롯데케미칼은 국내에서도 일부 라인을 폐쇄해 인위적으로 가동률을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공급과잉에 대처해왔다.
출처: BLOTER 2024.12.19
롯데케미칼, 8400억 차입 계약…부채비율 80% 넘나
롯데케미칼이 내년 가동할 계획인 인도네시아 석유화학단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8400억원을 차입하는 계약을 맺었다. 이 같은 차입금이 실행되면 롯데케미칼의 연말 부채비율이 80%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롯데케미칼의 연말 부채비율 기준으로 2000년 들어서 가장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출처: 마켓인사이트 2024.12.18
롯데케미칼, 지주사에 내는 브랜드료만 1000억원…응원 필요할 때
롯데케미칼이 2025~2027년 롯데지주에 '롯데' 브랜드 사용료로 1000억원 이상을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롯데케미칼은 과거 조단위 영업이익이 무색하게, 중국발 과잉 공급에 맥을 못추고 있습니다. 업황이 좋을 때는 그룹의 캐시카우이자 우리 산업의 대표 기업이었습니다.
출처: 아시아투데이 2024.12.18
롯데케미칼, 내년 만기 도래 채무 '1兆' 상회
롯데케미칼의 회사채·기업어음(CP) 등 내년에 만기도래하는 채무 규모가 1조원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가 1조원을 넘더라도 재무 부담이 크지 않았지만 최근 수익성 악화로 2조450억원 규모의 회사채 기한이익상실(EOD) 위기에 처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출처: DEALSITE 2024.12.17
4대은행, 롯데케미칼 회사채 지급보증…'2.5조 규모'
롯데그룹이 롯데월드타워를 담보로 최근 국내 4대 은행과 2조5000억원 규모의 롯데케미칼 회사채 신용보강 계약을 맺었다. 대형 시중은행들이 회사채 원금과 이자를 보증한다. "은행이 만기까지 원금 뿐 아니라 이자까지 보장해 주는 조항에다 조건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사채권자도 별도의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출처: 머니투데이 2024.12.13